본문 바로가기

News/항공우주뉴스

[NASA] Artemis 1호 재발사, 9월 3일로 결정

반응형

8월 29일 발사가 취소되어 발사대에 대기중인 Artemis 1호


  NASA는 첫 번째 발사를 중단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이 온도 센서 결함이라고 결론 내렸고, 이에 재발사일을 오는 9월 3일로 결정했습니다.

 

 

NASA Artemis Launch Director, Charlie Blackwell - Thompson


  NASA관계자는 8월 30일 원격회의에서 오리온호를 탑재한 SLS로켓의 재발사일이 원래 계획이었던 9월 2일에서 동부시 기준 9월 3일 오후 2시 17분으로 하루 늦어졌다고 밝혔습니다.

 

  NASA 아르테미스 발사 책임자인 찰리 블랙월-톰슨은 엔지니어가 액화수소를 1단에 공급하는 언빌리컬에서 확인된 수소누출을 확인하였고 이에 대한 작업을 하기 위해 일정이 지연되었다고 밝히며 "몇 가지 테스트와 조정작업이 필요하다"라고 덧 붙였습니다. 물론 위에서 말한 수소 누출은 8월 29일 발사 준비단계에서 어느정도 해결하였고 발사가 취소된 결정적 사유는 아닙니다. 발사가 취소된 이유는 발사 전 1단의 4개의 RS-25엔진을 공급되는 액화수소가 적정온도까지 냉각시키는 "Kickstart Bleed"과정이었는데요, 다른 엔진은 모두 적정온도까지 냉각되었지만 3번엔진이 적정온도까지 냉각되지 않아 발사를 취소하게 되었습니다.

 

 

NASA SLS Program Manager, John Honeycutt

 

  NASA SLS 프로그램 관리자인 존 허니콧은 수소 공급이 엔진을 썹씨 -250도 까지 냉각시키는데 다른엔진은 섭씨 -245도 까지 냉각되었지만 3번엔진만 섭씨 -230도에 머물렀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온도차가 발생한 원인은 수소 공급보다는 엔진의 온도 센서라고 보고 있는데, 3번 엔진을 비롯하여 모든 엔진에서 배출되는 액체 수소의 컨디션이 좋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희는 수소가 어떤 물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확실하게 알고 있으며, 센서의 데이터는 저희가 관찰한 상황의 물리적 특성 데이터와 일치하지 않았습니다"라고 브리핑 후반에 덧붙였습니다.

 

  블랙월-톰슨은 현재로서는 9월 3일 재발사를 위해 변경된 사항은 기존 액화수소 주입 시간보다 약 30~45분 일찍, 빠르게 액화수소를 공급하는 것 뿐이라고 합니다. 2021년 초 Stennis Space Center의 1단 Green Run 테스트 중 비슷한 사례가 있었고 위의 방법으로 해결했기 때문입니다.

 

  허니콧은 Stennis의 테스트에서 성공했던걸 재현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연료공급을 좀 더 빨리 해 여러 데이터를 확인해보는 것이라 언급하며, 동일한 냉각문제가 발생한다면 엔지니어가 센서 결함을 인지하더라도 3번엔진이 적절하게 냉각되었다면 카운트다운을 진행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앉아서 머리만 굴리기 보다는 발사를 할수 있을지 없을지는 모르지만 뭐라도 해볼것이며, 최대한 많은 데이터를 검토하겠지만 3번 엔진의 온도센서 말고는 큰 문제를 찾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리고 센서가 완전 먹통이 된 것은 아니었고 수십도정도의 온도차가 난 것은 완전히 예상못할 일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허니콧은 "제가 일하는 동안 수 많은 센서들이 불규칙하게 작동하고 정상범위를 벗어나는 것을 보았지만 큰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블랙월-톰슨은 SLS가 발사대에 있는 동안 센서를 교체하는 것은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말했으며, VAB로 이동해 교체작업을 진행하게 되면 발사일정에 맞출 수 없다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적 문제가 해결되더라도 재발사 예정일인 9월 3일에 날씨가 변수가 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Space Launch Delta 45 Logo

 

  미 우주군 Space Launch Delta 45의 기상 장교인 마크 버거에 의하면 재발사 당일 기상조건이 60%의 확률로 좋지 못할 것 이라 말했습니다. 하지만 발사에 걸리는 시간은 2시간 가량이고, 플로리다에서 연중 이맘때의 전형적인 소나기는 빠르게 통과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 최적의 발사시간을 찾는 것이 가능할 수 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데이터는 좋지 않지만 여전히 9월 3일에 좋은 발사 시기를 잡을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해 보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