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항공우주뉴스

[NASA] 9월말에 Artemis 1호 재발사 준비중

반응형

  NASA는 이달 말 다시 아르테미스 1호를 발사할 수 있도록 액화수소 누출에 대한 수리작업을 서두르고, FTS 연장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NASA Associate Administrator, Jim Free


  NASA 탐사 시스템 개발책임자 짐 프리는 9월 8일의 브리핑에서 기술적 문제로 인해 두 번의 발사가 취소된 후, 9월 23일과 27에 아르테미스 1 호 발사를 요청했다 밝혔습니다. 짐 프리는 SLS 로켓의 1단에 연결되는 액화 수소 공급라인의 피팅을 제거 및 교체하고, 발사대에서 연료 주입 테스트를 진행하여 추가적인 누출이 있는지 확인할 것이라 하였습니다. 또한 달궤도 상의 디디모스와 충돌시킬 NASA의 DART과 아르테미스 1호의 궤도선이 9월 26일 동시에 심우주 통신망을 사용하지 않도록 일정을 계획하였다 덧붙였습니다.


NASA Exploration Ground System Program Manager, Mike Bolger


  재발사 일정은 액화 수소 누출에 대한 수리작업 완료시기에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NASA 지상 탐사 프로그램 책임자 마이크 볼거에 따르면 현재 엔지니어들은 SLS 로켓의 1단에 연결되는 지름 20cm의 액화 수소 공급라인과 지름 10cm의 별도의 라인에 대해 Quick-Disconnect Fitting 밀폐장치를 교체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또한 기상 문제만 없다면 모든 밀폐장치는 금일 내로 교체가 가능 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밀폐장치가 교체되고 액화수소 공급라인이 다시 연결되면 NASA는 9월 17일에 예정 되었던 연료 주입 테스트를 진행 할 것 입니다. 이 테스트에서 NASA는 1단과 상단 모두에 연료를 주입할 것 입니다. SLS 로켓에 연료가 공급되어 있는 동안은 나머지 발사 리허설은 진행되지 않게 됩니다. 볼거는 이 테스트의 목적이 액화 수소 누출을 해결하였는지 확인하는 것이며 이전 WDR에서 충분히 안정적인 결과를 보였기에 공식적으로 WDR(Wet Dress Rehearsal, 비연소 시험)은 없을 것이라 밝혔습니다.

 


  과거에 진행되었던 WDR 전부 T-10에 예정되었던 컷오프 시기까지 가지 않았으며 6월에 진행된 마지막 리허설은 약 20초가량 일찍 중단되었습니다. NASA의 SLS 수석 엔지니어인 존 벨빈스는 이러한 테스트가 무슨 의미가 있냐라고 말할수도 있지만 연료를 가득 주입하는 것은 다음 발사 시도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는 현명한 테스트라고 말했습니다.

  엔지니어들은 두번의 발사 시도 동안 액화 수소 누출이 심해진 원인을 여전히 조사중이라고 합니다. 볼거는 Quick-Disconnect Fitting의 밀폐장치에 있는 작은 노치에 그 해답이 있을 것이며 더 자세히 조사할 예정이고, 액화 수소 공급라인상의 의도치 않은 과도한 압력이 누출로 이어진 것인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앞으로 차세대 추진제를 사용하게 된다면 기존에 비해 연료 공급시 발생하는 압력과 연료 흐름의 변화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연료의 누출을 줄일 수 있는 핵심적인 방법이란 것을 알수 있었다고 덧붙였습니다.

 

 

Eastern Range Symbol


  하지만 이러한 테스트 결과 누출이 완벽하게 해결되었다 하더라도 Eastern Range의 승인 없이는 발사를 진행할 수 없다고 합니다. SLS 로켓의 1단에 대한 FTS (Flight Termination System)는 9월 6일 부로 만료되었기 때문입니다. 아르테미스 1호를 VAB (Vehicle Assembly Building)으로 돌려보내지 않고, FTS 연장을 위한 배터리 점검을 하기 위해선, 미 우주군의 Space Launch Delta 45가 운용하는 로켓발사 관리기관인 Eastern Range로 부터 예외에 대한 승인이 필요합니다. 짐 프리는 현재 Eastern Range에 충분한 설명을 담은 승인요청을 제출한 상태이며, 긍정적인 회신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회신을 언제 받을 수 있는지는 불확실하기 때문에, 연료 주입 테스트 시기까지도 FTS 연장 승인이 나지 않는다면 그 이후를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라 덧붙였습니다.

  짐 프리는 Eastern Range와 미 우주군 사령관 스테판 퍼티에게 9월 3일 발사중단 후 브리핑에서 FTS 연장을 요구했던 발언이 어떻게 잘못 해석되었는 설명하며 필사적인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퍼티 장군과 그의 팀은 우리의 계획에 대해 매우 경청하였고, 입장을 전달하였다고 밝혔습니다.

 

  벨빈스는 NASA가 확보한 배터리에 대한 테스트 데이터에 따르면 아직 상당한 전력이 남아있고, 연장 승인을 평가하는데 필요한 데이터에 대해 Eastern Range와 지난 3일간 지속적으로 논의하였다 밝혔습니다. NASA가 이달 말 발사시도에 대한 FTS 연장 승인을 받게 되면 동부시로 9월 23일 오전 6시 47분 부터 2시간동안 발사가 가능해지며 오리온 궤도선이 달을 거쳐 10월 18일에 지구로 다시 되돌아오는 단기 임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동부시로 9월 27일 오전 11시 37분부터 70분간 발사할 수 있으며, 11월 5일에 끝나는 장기 임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