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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litary/세계무기명작선 시리즈

세계 무기 명작선 06화 AH-64 Apac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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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무기 명작선 06화

AH-64 Apache


생산년도 : 1975년 ~ 현재
생산대수 : 2,400대 이상
최대속도 : 293km/h
항속속도 : 265km/h
한계속도 : 365km/h
작전반경 : 480km
기체단가 : 226억원 (AH-64A), 373억원 (AH-64D), 400억원 (AH-64E)
제조사 : Hughes Helicopter (1975~1984), McDonnell Douglas (1984~1997), Boeing Defense (1997~)
운용국 : 미국, 이집트, 그리스, 인도, 인도네시아, 이스라엘, 일본, 쿠웨이트, 네덜란드, 모로코,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싱가포르, 대한민국, 대만, 아랍에미레이트, 영국 

 

베트남전에서 활약한 UH-1C Iroquois Guhship

베트남전이 한창이던 1960대 중반, 게릴라전을 접해본 적 없었던 미육군은 베트남에서 상당히 고전하고 있었습니다. 미육군은 게릴라군으로 부터 미육군을 보호하기 위해 기존에 사용중이던 UH-1B Iroquois에 로켓포드와 기관총등의 무장을 장착해 Gunship 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공격헬기를 운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미육군은 이 공격헬기가 예상보다 좋은 활약을 보여주자 본격적으로 공격헬기를 운용하기 위해 UH-1B를 공격임무에 맞게 개량한 UH-1C를 운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수송헬기로 제작되었던 UH-1은 공격헬기로써 느린 속도, 약한 방어력, 좋지 못한 기동성 등의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고, 미육군은 새로운 공격헬기의 필요성을 느끼고 본격적인 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엄청난 스펙을 가졌지만 양산에 실패한 AH-56 Cheyenne

미육군은 위에서 언급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AFSS (Advanced Aerial Fire Support System, 차세대 공중 화력 지원 체계)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Lockheed Martin사의 AH-56 Cheyenne이 이 프로젝트에 선정되었습니다. 현존하는 헬기와 견주어도 될 만큼 엄청난 성능을 가진 Cheyenne이었지만 Cheyenne의 개발은 예상보다 지연되었고, 더불어 Cheyenne 프로토타입 기체에서 크고 작은 문제들이 발생하여 실전배치는 계속 미뤄지게 되었습니다.

 

실전에서 기대 이상의 큰 활약을 보여주었던 AH-1G Huey Cobra

이에 미육군은 Cheyenne의 공백을 채우기 위해 UH-1 Iroquois를 개발했던 Bell사에서 UH-1 Iroquois를 기반으로 제작되었고 Cheyenne에게 밀려 AAFSS에서 탈락했던 공격헬기 Bell 209를 임시로 사용하기로 합니다. 따라서 Bell 209는 AH-1G Huey Cobra라는 제식명칭이 부여되고 실전에 투입되었는데 기대 이상의 활약을 보여주게 됩니다. 때문에 이후 차세대 공격헬기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Cobra는 개량을 거듭하여 AH-1W Super Cobra, AH-1Z Viper로 아직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YAH-64A 프로토타입 기체

미육군은 양산에 차질을 빚고 있는 AH-56 Cheyenne을 포함하는 AAFSS사업을 백지화 하고, AH-1 Cobra를 계속해서 사용하기로 합니다. 그러던 1972년, 미육군은 기존 Gunship 운용 경험과 Cobra의 운용 경험을 참고하여 AAH (Advanced Attack Helicopter, 차세대 공격헬기)사업을 시작하였고, Bell사의 YAH-63A과 Hughes사의 YAH-64A가 최종까지 경합을 벌인 결과 Hughes Helicopter사의 YAH-64A가 최종 기체로 선정되었고 AH-64A Apache라는 제식명칭을 부여받게 됩니다.

 

베트남전에서 Gunship과 Cobra를 운용하면서 미육군은 공격헬기가 고고도에서 빠르게 공격하고 빠르게 이탈하는 것이 아닌 저고도에서 뛰어난 기동성을 바탕으로 빠르게 지상목표를 타격하고 빠르게 이탈하는 것이 헬기 생존성에 더 도움이 된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대전차 미사일은 유도과정에서 헬기가 무방비 상태로 적에게 노출된다는 문제점이 있어 F&F이 가능한 차세대 대전차 미사일 운용의 필요성이 대두 되었습니다. 이러한 교훈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AH-64 Apache는 이후 만들어지는 공격헬기의 설계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AH-64 Apache는 기존의 공격헬기보다 월등한 개선점이 많이 있습니다. AH-1G Huey Cobra는 엔진이 1개 달려있는 단발형 공격헬기였습니다. 때문에 엔진이 피탄되어 동력을 잃게되면 헬기는 속수무책으로 추락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AH-64 Apache는 쌍발엔진을 탑재하여 출력을 높였을 뿐 만 아니라 하나의 엔진이 작동을 멈추더라도 남은 엔진으로 비행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조종사의 생존성을 엄청나게 끌어올렸습니다. 그리고 야간작전에서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야간작전을 위한 전자 / 통제장비가 탑재됩니다. 때문에 AH-64 Apache 파일럿은 야간에도 낮은 고도에서 지상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파일럿과 내부 구동계를 보호하기 위해 경량복합소재가 사용되어 고구경탄에 대한 방호능력을 갖추었고, 엔진배기가스를 직분사하지 않고 온도를 낮춰 분사하며 미사일 교란책을 탑재해 적외선 추적 미사일에 대한 생존성을 높였습니다.

 

초기형 AH-64A는 기술에 발전에 따라 항법 / 전자 / 통제 장비들에 대한 업그레이드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1991년 걸프전이 끝난 후 AH-64B로 개량할 계획이었으나 취소되게 됩니다. 그 후 레이더 성능 개량을 통해 AH-64C로 업그레이드 할 계획도 있었으나 이 역시 취소되게 됩니다. 기술은 엄청난 속도로 발전해 가는데 AH-64가 이 기술발전을 따라가지 못하고 한계점을 드러내게 되자 미군은 엄청난 예산을 투자하여 McDonnell Douglas사가 252기의 AH-64A를 AH-64D로 개량하게 됩니다. AH-64D는 AH-64A에 비해 GPS항법장치 / 전술데이터공유기능 / 전자계통 / 소재 / 블레이드 형상 등 다방면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블레이드 상부에 롱보우 레이더가 탑재되기 시작합니다.

 

롱보우 레이더는 Lockheed Martin사에서 제작한 자동 전술 목표 획득 레이더로, 약 8km내의 물체를 동시에 1,000여개 탐지할 수 있고 이 중 위험도에 따라 128개의 공격 대상 물체를 선별한 후, 16개의 목표에 대해 동시 타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롱보우 레이더가 없더라도 롱보우 레이더가 장착된 기체가 획득한 전술데이터를 아군이 공유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AH-64D는 4대 기준 1대만 롱보우 레이더를 장착해도 전술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작전수행능력은 급격한 상승세를 보여주게 됩니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AH-64 Apache의 진화는 계속됩니다. 가장 최신예 기체인 AH-64E Guardian의 경우, 초경량복합소재를 사용하였고 엔진 추력을 높여 좀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고 좀 더 넓은 행동반경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방호력이 증가되었고, 좀 더 공기역학적인 신형 블레이드가 장착되어 고효율, 고기동성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위성통신을 비롯해 다양한 센서 / 전자장비들이 탑재되어 기존 AH-64D Apache보다 더 뛰어난 작전수행능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항공기로 커버할 수 없는 CAS지원을 비롯해 전차의 사신이라고 불리우며 많은 전장에서 그 효용가치를 입증하였으며 여전이 대체 불가능한 헬기이자, 공격헬기의 정체성을 확립한 헬기인 AH-64 Apache는 명품무기로 선정하기에 충분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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