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그냥 정보글

카드 해외 결제할 때 아직도 원화결제 하세요?

반응형

 

  최근 글로벌 마켓과 온라인 쇼핑몰의 등장으로 해외에서의 상품구매가 더욱 쉽고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변화로 인해 해외 결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 카드사도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해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해외 결제를 하게 되면, 해당 국가의 통화 단위와 국내 통화 단위 간의 환율과 국제 결제 수수료 등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예상치 못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카드사마다 해외 결제 수수료를 부과하는 정책이 다르므로, 각 카드사의 정책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외에서 결제를 할 때는 크게  원화결제(Dynamic Currency Conversion, DCC)   현지통화결제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원화결제는 해당 국가의 통화 대신 대한민국의 원화(KRW, ₩)로 결제하는 방법이며, 현지통화결제는 해당 국가의 통화로 직접 결제하고 청구일에 원화로 결제하는 방법입니다.

 

 

 

원화결제 (Dynamic Currency Conversion, DCC)

  원화결제란 해외에서 판매되는 상품을 국내에서 구매할 때 국내에서 사용하는 원화를 통해 결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원화결제를 이용하면 해외 환율 변동으로 인해 예상치 못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위험성을 줄일 수 있으며, 결제금액이 원화로 표기되기 때문에 실제 결제금액을 예상하기 더욱 편리해집니다.

 

  그러나 원화결제 시에는 이중환전으로 인한 수수료 부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상품 가격은 해당 국가의 통화로 표시되지만, 결제는 국내에서 사용하는 원화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해외에서 원화로 계산한 금액을 국내에서 다시 해당 국가의 통화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이중환전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으며, 이는 상품 가격에 추가 비용으로 반영됩니다.

 

  따라서 원화결제를 이용할 경우 이러한 추가 비용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해외에서 쇼핑할 때는 원화결제보다는 해당 국가의 통화를 사용하는 현지통화결제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으로는 더 효율적이고 경제적입니다.

 

 

 

 

현지통화결제

  해외 결제 시에는 카드사가 해당 일자의 전신환매도율을 기준으로 환율을 계산합니다. 이때, 전신환매도율은 환전소나 은행에서 제공하는 환율보다 조금 더 낮은 수준의 환율입니다. 따라서, 해외 결제를 하기 전에는 반드시 해당 일자의 전신환매도율을 확인하고, 카드사의 수수료 정책을 꼼꼼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현대카드를 예로 들어보면, 해외 이용 시 먼저 결제 금액을 원화로 환전하는데, 이때 신한은행에서 최초 고시한(1회차) 전신환매도율을 적용합니다. 이후 국제 브랜드사(VISA, MasterCard, Diners, UnionPay, AMEX)가 부과하는 수수료와, 현대카드가 부과하는 해외서비스 수수료(0.18%)를 포함해 원화로 청구됩니다. 즉, 결제 금액에 환율을 적용하고, 국제 브랜드사와 현대카드의 수수료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만약 100$의 물건을 현대카드를 통해 현지통화결제하는 경우 다음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1. 결제금액에 1회차 전신환매도율을 적용하여 결제금액을 원화로 환전합니다. 

(작성일 1회차 전신환매도율 : 1,330.6원)

100$ x 1,330.6원 = 133,060원

 


2. 결제금액에 국제 브랜드 수수료율을 적용 후 전신환매도율을 적용해 국제 브랜드 수수료를 원화로 환전합니다.

(VISA 국제 브랜드 수수료율 : 1.1%)

100$ x 1.1% x 1,330.6원 = 1,463.66원

 


3. 결제금액에 해외서비스 수수료율을 적용 후 전신환매도율을 적용해 해외서비스 수수료를 원화로 환전합니다.

(해외서비스 수수료율 : 0.18%)

100$ x 0.18% x 1,330.6원 = 239.508원

 


4. 앞에 계산한 모든 비용을 더해줍니다.

 

133,060원 + 1,463.66원 + 239.508원 = 134,763원 (소수점 반올림)

 


  따라서 해외결제를 할 때는 불필요한 추가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고, 결제수단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해외결제를 많이 하다 보니 이런 계산을 하다 보면 1회차 전신환매도율을 매번 검색하는 게 은근히 귀찮더라구요. 그래서 조회하는 날짜 기준 은행별 / 통화별 1회차 전신환매도율을 조회해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TTSRF v2.1.0.zip
10.15MB

 

 

  위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압축을 풀면 'TTSRF v2.1.0.exe' 실행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아이콘 파일을 삭제하거나 이동하면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1회차 전신환매도율을 조회할 통화와 은행을 선택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은행의 환율 고시정보를 조회하여 선택한 통화의 1회차 전신환매도율을 출력합니다.

반응형